라이센스 이야기



Contractor License 이야기 I
Contractor License, 여러 사람들에게 갖게 해 주었습니다. 건설 현장에서 오랜 기간 일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노가다 할 사람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노가다 판에 한 번 나오면 벗어 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 수가 나올 가능성이 거의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건강만 따라 준다면 오랜 기간 일을 할 수가 있겠지만 혹시 사고로 다친다거나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면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현장에서 만나는 여러 사람들에게Contractor License 가져 보라는 말 많이 했습니다. 대부분이 그게 왜 필요하냐? 고 합니다. 좋은 직장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안정된 직장인데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고 또 다른 분들은 어쩌다 잠시 이 일을 하고 있지만 자신은 곧 다른 일을 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란 게 있다. 지금 특별히 뭐 하는 것도 없는데 그냥 세월만 보내지 말고 Contractor License 공부를 해 보라고 권합니다.
큰 돈 드는 것 아니고 미국 생활에 필요한 기술은 물론 영어 공부와 경영과 노동 고용 보험 등의 공부를 하게 되는데 미국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지금 당장 일하고 있는 직장에서도 약간의 임금도 올려주고 자리도 좋은 위치로 배치될 가능성도 있다.” “나이가 많아 졌을 때 자기 자신의 비즈니스를 하려고 라이센스 공부하려면 힘들다.” 라고 이야기 해 봐야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남들은 다 늙어도 자기 자신은 늙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볼 때 안타까운 젊은이들에게는 커피도 사 주고 햄버그도 사주면서 거의 반 강제로 공부를 시키기도 했습니다.
다른 현장에서 만나면 어떤 사람들은 멀리서 보고 도망갑니다. 제가 만날 때 마다 공부하고 있냐? 라이센스 땄냐? 라고 묻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기가 먼저 보고 닥아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한 사람도 “고맙다” 라고 말한 사람들 없습니다. 왜 일까요? 제가 해 준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공부했고 힘들게 라이센스 가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 라이센스 내가 따 준거라고 생각하며 혼자서 흐뭇해 합니다. 조금도 섭섭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약간 섭섭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제 회사에서 일했었던 젊은이를 어떤 공사 현장에서 만났는데 라이센스 가졌고 안정적이고 좋은 조건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고 자랑하며 지난 해 세금보고 10만불 넘게 했고 집도 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고맙다는 말은 물론이고 커피도 한 잔 안 샀습니다.
그러나 어던 공사장에서 제가 공사비를 못 받아 애를 태우는 걸 보더니 혹시 급하게 돈 필요하냐? 고 물었습니다.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친구 몇 달 후 추석 전날 k town에서 에서 만났을 때 그냥 인사만! 뭐 그렇죠. 그래도 추석 전날인데….. 마켓 에서 만났을 때 제가 사과 1상자 선물로 사 줄걸 그랬었나?

이 젊은이 제 회사에서 일 할 때 억지로 공부 시켰습니다. 매일 현장에서 일 할 때 코드 묻고 공부 시켰습니다. 집에 가서 공부해 오라고 하고 그 다음 날 숙제 확인하고, 어떤 날은 일 안하고 2시간 3시간 공부 시켰습니다. 그리고 직장을 잃고 놀고 있다기에 어렵게 부탁해서 취직도 시켜 주었지만 전화 1통 안 합니다. 부탁해준 그 직장에 일하게 되었다는 전화 조차 없었습니다.
취직도 여러 명 시켜 주었지만 일하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고맙다는 말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닙니끼?
옛날부터 주는 자는 말이 없다 라고 하죠. 공짜로 받는 사람은 말이 많죠. 뭐 인사 받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교민 사회에서 어려운 친지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시는 분 많습니다.
말 없이 조용하게 어려운 집안 형편의 아이들에게 옷도 사주고 마켓에서 그로서리 사 들고 어려운 집 찾아가 냉장고 채워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당장 어려움은 면하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라이센스 가지도록 도와 주시면 근원적인 해결의 방법이 되고 큰 희망을 가지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일 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건설면허가 10억 정도 한다고 하지만
California Contractors License를 가지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